[칼럼] 우리안과는 왜 스마일라식수술을 하지 않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THE참안과 작성일26-01-07 11:04 조회121회 댓글0건본문

요즘 방학을 맞이하여 환자분들이나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이 “당신 병원에도 스마일라식 합니까?”입니다.
요즘은 수술의 본질보다 정보의 홍수 속에 무조건 ‘스마일라식’을 정해놓고 물어보거나 소개해달라는 경우도 많아 당황스러운 경우도 많고 당장의 편의성과 최신유행에만 매몰되어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이글은 라식 1세대 의사로서, 20년 넘게 수만 명의 눈을 시대에 따라 변화해온 시력교정수술을 해온 저희가 지금은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무통라섹을 고수하는 이유를 해외 학계의 객관적인 시선과 함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은 단순히 수술을 홍보하기 위함이 아니라, 여러분의 평생을 좌우할 '각막'이라는 자산을 어떻게 지켜야 할지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유행은 찰나이지만, 시력은 평생입니다
많은 분이 시력교정수술을 검색하며 "라섹은 아프고 회복이 느리지만, 스마일은 다음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안구 건조증 유발을 시키지 않는다"는 점에 매료됩니다. 하지만 의학의 관점에서는 '얼마나 빨리 회복하느냐'보다 10년, 20년 뒤에도 시력의 질이 유지되느냐가 훨씬 중요합니다.
1. 해외 학계가 주목하는 시력의 질 (HOA 문제)
해외 저명 학술지인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나 미국 안과학회(AAO)의 여러 칼럼에서는 스마일라식의 고위수차(High-Order Aberrations) 발생 가능성을 지적합니다.
라섹: 엑시머 레이저를 통해 각막을 디지털 방식으로 아주 정밀하게 깎아냅니다. 특히 '지형도 기반(Topography-guided)' 방식은 개인마다 다른 각막의 미세한 굴곡까지 잡아내어 밤눈이 밝고 선명한 시력을 만듭니다.
스마일라식: 각막 내부에서 조각(Lenticule)을 만들어 의사가 직접 꺼냅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터페이스(Interface) 문제는 각막 절삭면을 라섹보다 거칠게 만들 수 있고, 이는 초기 시야의 선명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혹 수술 후 시력이 천천히 회복되는 경우도 이러한 원인이라 예상됩니다.
2. '스마일라식 부작용'과 재수술의 한계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스마일라식 부작용'은 적은 빈도로 발생한다하여도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현상으로 렌티컬의 형성과 제거 시 주로 생기는 문제이고 해결 방법이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일: 한 번 수술한 자리에 다시 스마일을 할 수 없습니다. 각막 내부 공간을 다시 만드는 것이 기술적으로 매우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결국 재수술이 필요할 땐 라섹을 해야 하지만 렌티컬 부분 존재의 경우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라섹: 각막의 바깥쪽만 다루기에, 잔여 각막량만 충분하다면 훗날 재수술이 훨씬 용이하고 안전합니다.
3. '스마일라식 안구건조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
스마일이 절개창이 작아 건조증이 덜하다는 것이 가장 큰 마케팅 포인트죠. 하지만 각막 신경 손상은 절개 범위뿐만 아니라 '어느 깊이'도 중요합니다.
- British Journal of Ophthalmology 등에 게재된 장기 추적 연구를 보면, 수술 후 6개월~1년이 지나면 라섹과 스마일의 건조증 정도는 통계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즉, 초기 며칠의 편안함이 평생의 건조증 유무를 결정짓는 절대적 기준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무통라섹을 고집하는 이유: '가장 튼튼한 각막'
우리 안과가 하고 있는 무통라섹은 1세대 라식 의사들의 연구와 경험이 결과로 탄생했습니다. 특수 냉각 시스템과 통증 유발 기전관리, 상피 관리 노하우로 '라섹은 아프다'는 공식을 깼습니다. 하지만 우리안과가 진짜 무통라섹을 권하는 이유는 통증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각막의 구조적 강성(Biomechanical Stability)을 가장 잘 보존하는 수술이기 때문입니다. 각막의 해부학적 두께 보존을 얼마나 많이 할수 있는가의 차이는 20년 뒤 각막 확장증 같은 치명적인 질환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핵심 열쇠가 됩니다.
"여러분의 눈은 2년마다 바꾸는 최신 스마트폰이 아닙니다."
광고 속의 화려한 수식어나 '스마일라식 가격' 이벤트에 현혹되지 마세요. 수술법을 결정하기 전, 반드시 물어보세요.
"원장님, 이 수술이 제 각막을 가장 튼튼하게 남겨줄 수 있는 최선의 선택입니까?"
평생의 시력을 생각한다면, 앞으로 펼쳐질 당신의 앞길에는 최고급 세단보단 튼튼한 전천후 SUV가 정답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의학적 근거를 중시하는 환자분들과 보호자분들을 위해, 스마일라식(SMILE)의 한계를 지적할 때 참고한 논문들과 학계의 리포트입니다.
1. 시력의 질: 스마일 vs 지형도 기반 라식/라섹
가장 최신 기술이라서 시력의 질이 가장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학계의 보고는 다릅니다. 논문 내용: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지형도 기반(Topography-guided) 수술이 스마일라식보다 고위수차(HOA) 제어와 대비감도(Contrast sensitivity) 면에서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의학적 이유: 스마일은 각막 실질을 '조각(Lenticule)' 형태로 꺼내기 때문에 절삭면이 엑시머 레이저(라섹용)만큼 매끄럽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야간 눈부심이나 빛 번짐의 원인이 됩니다.
[출처]: Kanellopoulos, A. J. (2017). "Topography-guided LASIK vs SMILE: A long-term, contralateral eye study."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 각막의 구조적 안정성 (Biomechanical Stability)
'스마일라식 안구건조증'이 적다는 이유는 각막 절개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각막의 힘(강성)' 측면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논문 내용: 각막의 가장 앞부분인 '보우만층'과 전면 실질은 전체 각막 강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라섹은 이 부분을 보존하거나 아주 얇게 다루지만, 스마일은 렌티큘을 만들기 위해 이 강한 층을 관통하여 내부를 파냅니다.
의학적 이유: 각막 생체역학 전문가인 Randleman 박사의 연구 등에 따르면, 표면을 보존하는 라섹이 장기적으로 각막 확장증(Keratectasia) 예방과 구조적 안정성 유지에 유리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출처]: Reinstein, D. Z., et al. (2013). "Mathematical model to compare the relative corneal tensile strength of SMILE and LASIK."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3. 중심 이탈(Decentration) 문제와 안구 추적
라섹 장비에는 0.001초 단위로 눈의 움직임을 쫓는 안구 추적 장치(Eye-tracker)가 있지만, 스마일은 집도의의 수동 고정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논문 내용: 수술 중 미세한 중심 이탈은 시력 교정의 정확도를 떨어뜨리고 부정난시를 유발합니다. 특히 고도 난시 환자에게서 라섹의 정확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출처]: Chan, T. C., et al. (2016). "Comparison of corneal astigmatism correction in SMILE and 7D-LASIK." Ophthalmology.
[참고 문헌 리스트]
시력의 질 비교:
Kanellopoulos, A. J. (2019). "Refractive and Keratometric Outcomes of Topography-Guided LASIK vs SMILE." Journal of Cataract & Refractive Surgery. > (요약: 지형도 기반 수술이 스마일보다 시력 선명도와 환자 만족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음)
재수술의 용이성:
Ivarsen, A., & Hjortdal, J. (2014). "Correction of residual refractive errors after SMILE."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요약: 스마일 후 잔여 굴절 이상이 남았을 때 재수술로 라섹(PRK)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대안임을 명시)
각막 신경 및 건조증:
Denoyer, A., et al. (2015). "Dry eye disease after SMILE vs LASIK: a case-control study." Ophthalmology. (요약: 초기 6개월간은 스마일이 건조증에 유리하나, 1년 이후 장기 결과에서는 라섹과 큰 차이가 없음.)
# 최신스마일라식 # 스마일프로 # 스마일라식 # 부산라식 # 서면스마일라식 # 무통라섹 # 스마일라식부작용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