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좋은 안과상식] 눈 충혈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THE참안과 작성일15-03-30 18:08 조회13,139회 댓글0건본문
눈 충혈이란?
사람들은 누구나 안구에 실핏줄이 존재하는데 눈이 건강한 상태라면 실핏줄이 거의 눈에 띄지 않으나,
심한 피로나 결막염 염증 등을 원인으로 실핏줄이 팽창하면 눈의 흰 자가 붉게 보이는 눈 충혈 증상이 발생합니다.
눈 충혈 원인
①장시간의 집중으로 과도한 눈의 피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들여다보았을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장시간 전자기기에 집중하다 보면 평소보다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 눈이 뻑뻑해지고 눈물의 분비가 감소하여
눈 충혈이 쉽게 나타나고 피로감이 쌓입니다.
②렌즈착용
렌즈는 산소투과율이 낮아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에겐 눈 충혈이 흔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렌즈는 되도록 8시간 이상 끼지 않도록 하며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의 수면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③눈에 먼지나 자극성 물질이 들어가 발생하는 눈의 자극감
특히 환절기 때는 꽃가루, 황사 등이 발생하니 인공눈물을 틈틈이 점안하도록 합니다.
화장품이나 이물질이 눈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눈에 자극성 물질이 들어가면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④결막염 등의 염증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인해 충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막염에 걸리면 눈곱이 많이 끼고 눈물이 흐릅니다.
여러 알레르기 물질이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결막염을 앓고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공공장소는 많은 사람이 이용하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습니다.
집안 내부 청소를 해주는 것도 좋으며 눈이 가렵다고 손으로 비비지 않습니다.
눈 충혈 예방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몸 관리를 잘해야 하며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먼 곳을 바라보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또 눈을 깜빡여서 눈이 촉촉하도록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혈이 쉽게 없어지지 않으면 포도막염, 녹내장, 홍채염 등의 안과 질환과 내부적, 외부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 안과를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